이정호
CUIXIUWEN: IU YOU & ME
CUI XIUWEN
Australia China Art Foundation (이하ACAF)멜버른 프로젝트에서는 중국의 포토그래피와 뉴 미디어 미술계를 이끄는 아티스트 CUIXIUWEN의 인티메이트 시리즈를 전시한다. 이번 전시는 2003년 부터 2013년 까지 10년에 걸친 그녀의 작품 세계를 담고 있다.
이번 전시에 엄선됨 CUIXIUWEN의 10점의 작품들은 작가가 수년간에 걸쳐 완성시킨 작품의 이념과 이에 대한 탐구와 재발견으로 이끈다. 작가는 인형처럼 꾸며진 어린 소녀의 이미지를 이용해 어린아이의 순진무구함을 작품 속에 자주 등장 시키는데 이는 작가가 도상학 또는 서양과 중국의 종교적인 이념에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온몸이 멍으로 뒤덮힌 소녀는 역사속의 개인 혹은 집단으로 표현되고 있다. 때로는 중국 황제의 궁전 벽 앞에서 매우 지루한 혹은 멍한 표정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이끈다. 이 소녀는 작가가 재창조한 '최후의 만찬' 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작가는 그녀의 시리즈 작품을 통해 소녀와 이를 둘러싼 환경 사이에서 증진되고 있는 소외감과 탈감각성 그리고 분리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녀의 작품에 늘 등장하는 젊은 '개척가' 라는 별명을 가진 빨간 스카프(1949년 부터 중국의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교복에 착용)를 통해 작가의 유년시절을 엿볼 수 있다. 작가의 안에 내재된 사회주의를 향한 충성심 즉 정직, 용기, 활기 그리고 통일이 빨간 스카프를 통해 작품으로 표현된다. 작품 속 소녀 즉 작가 또는 우리는 여러 시리즈 작업속에서 각기다른 공간 혹은 시간의 개념을 통해 성장의 과정을 거치며 무섭게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합류점을 찾고자 노력한다.
우리는 우리가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 이슈 즉 성의 권한, 역활 그리고 공정성을 객관화 하기에 매우 어렵다. CUIXIUWEN:의 2003년 시리즈 작품 중 하나인 'Sanjie'를 작가는 중국 불교의 이념을 통해 접근 하고 있다. 이 작품을 통해 '삼세불' 즉 우리가 삶에서 차지하고 있는 감각, 유형 그리고 무형을 통해 우리를 둘러싼 사회적 이슈를 객관화 하고 있다. 'IU YOU & ME'라는 타이틀은 서양과 중국의 문화 개념이 어우러져 탄생하였다. ‘아이유’는 중국어로 불교의 '삼세불'을 뜻하며 영어의 ‘I’와‘U’ 의 발음과 비슷 하며 이를 또한 영어로 해석하자면 ‘I’ (me) and ‘U’ (you)가 된다. 이렇게 탄생한 “IU YOU & ME” 전시는 작가의 추상 비디오 작품의 중요한 이념인 재귀성과 반사성 이론을 동시에 내재하고 있다.
CUI XIUWEN의 추상 비디오 작품속의 화상은 화상폐지론적 관점에서 반항적이고 도전적으로 이동하는 역사적 필요성을 내재하고 있으며 이는 사라졌다 뭉쳤다를 지속적으로 반복한다. 작가의 추상 비디오 작품들은 중국 Shenzhen Museum의 현재 전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CUI XIUWEN은 관객, 작가 그리고 우주의 관계를 작품속의 화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마치 우리가 전시장에 들어서 작가의 작품을 관람하는 것과 도 관계성이 있다고 이야기 힌다. 이 비디오 작품의 타이틀 000000000은 기계의 코드넘버의 일부 이기도 하며 나아가 물체의 진동을 형상화 하기도 한다. 작가는 새로운 시대의 입구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소통하는 방법을 화상으로 담으며 이 화상은 진동을 통해 겹쳐지고 때로는 흩어지기도 하며 내가 되고 우리가 된다. 마치 ‘I’ (me) and ‘U’ (you) 처럼 말이다.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